Today's

길을 나서지 않으면 그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없다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구글 인앱 결제 라이브러리 4 에서 5로 이전해 보기

Billcorea 2022. 12. 31. 11:57
반응형

인앱 결제 버전이 올라갔어요


알림: 2022년 8월 2일부터 모든 신규 앱은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4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2022년 11월 1일부터는 기존 앱의 모든 업데이트에도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4 이상이 요구됩니다.

구글에서 가이드하는 내용입니다. 이제 구글 인앱 결제로 라이브러리를 업데이트해야 할 것 같아요. 수수료도 30%나 떼어 가면서 요구하는 것도 많습니다. 그래도 어쩌겠어요. 장터(?)가 그것 밖에는 없으니 말이죠.

https://developer.android.com/google/play/billing/migrate-gpblv5?hl=ko

Google Play 결제 라이브러리 4에서 5로의 이전 가이드  |  Google Play 결제 시스템  |  Android Developers

알림: 2022년 8월 2일부터 모든 신규 앱은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4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2022년 11월 1일부터는 기존 앱의 모든 업데이트에도 결제 라이브러리 버전 4 이상이 요구됩니다. 자세히

developer.android.com


https://qonversion.io/blog/google-play-billing-library-5-0/

Google Play Billing Library 5.0 overview: new subscription model

Google introduced its new major version of the Google Play Billing Library on recent I/O conference, which include vast information about the new architecture of subscriptions. Let's explore these updates in this article.

qonversion.io


이전 버전에서 사용되던 함수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이전이 필요해졌습니다. 이전 가이드에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 정리가 일부 필요해 보입니다. 아무튼 이런 정보들을 이용해서 다음 버전으로 이전을 시작해 봅니다.

정기결제 정책도 새로 추가 ?

개발 가이드를 읽어 보면 새로운 API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정기결제 항목이 필요해 보입니다. 새로 등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결제 만들기

콘솔에서 수익 창출 -> 정기 결제에 들어가서 새로운 구독 만들기를 눌러서 새롭게 하나 만들어 봅니다.
다만, 정기결제를 위해서는 앱은 무료로 등록 해야 합니다.

새로 추가한 정기 결제

여기 까지는 쉽게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기본 요금제 및 혜택을 등록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럼 새로운 기본 요금제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기본 요금제 선택
  • 자동갱신
  • 선불

2가지의 선택이 있습니다. 자동 갱신은 고객이 해지하기 전까지 자동으로 갱신을 시도한다는 의미이고, 선불은 고객이 필요할 때마다 결제를 진행하여야 하는 경우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선불의 경우는 혜택을 추가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혜택을 부여하고자 하면 자동 갱신을 만들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저장을 하려고 하면 문제는 출시하려는 국가별로 가격을 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출시 국가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다가, 찾아보니 일괄 설정이 가능했습니다.

방법은 화면에 있는 Set prices 클릭하는 것입니다.

전체 일괄 선택후 가격 설정 하기

그러면 국가 리스트가 나오고 일괄 선택도 가능 합니다. 이제 우리나라 통화인 KRW 기준으로 금액을 입력하고 update을 해 보겠습니다.

기준 금액 입력
각 나라별 금액 일괄 입력 후

이제 필요에 따라서 혜택을 추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 않아도 되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한번 해 보겠습니다.

정기결제 설정후 상세

혜택추가1단계

id을 입력하고 자격 기준을 선택해 봅니다. 3가지의 선택 사항이 존재하는 데, 이번에는 신규 고객 획득의 경우만 선택해 보겠습니다.

  • 신규고객획득 : 새로 앱을 설치한 사용자에게만 적용됩니다.
  • 업그레이드 : 이전 정기결제를 하고 있는 사용자가 다른 선택을 하게 되는 경우 적용됩니다.
  • 개발자선택 : 개발자 가 선택 사항을 조합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계 추가를 해야 합니다. 신규 고객에게 어떤 조건으로 혜택을 줄 것 인가를 정하게 되는 데, 무료 체험판 제공을 해 보겠습니다.

  • 무료 체험판 : 기간을 정해 놓고 무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1회 결제 : 1회만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할인된 반복 결제 : 반복적으로 정해진 기간 동안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 조건 입력이 되었으니 활성화를 클릭하면 시행됩니다.

앱에서 확인해 보기

이제 앱에서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는지 확인해 볼 차례입니다. 음... 등록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일까요? 아직 목록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동작이 원활하게 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앱결제 실행 화면

이글과 관련해서 수정된 코드는 아래 github을 참고하세요.

https://github.com/nari4169/daycnt415_kotlin/blob/master/app/src/main/java/com/billcoreatech/daycnt415/billing/BillingManager.kt

GitHub - nari4169/daycnt415_kotlin

Contribute to nari4169/daycnt415_kotli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연말이 되었습니다. 2023년에도 열공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랄게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광고도 클릭 한번 부탁드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