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길을 나서지 않으면 그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없다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Compose August ’23 release 읽어보기 (인터넷 펌)

Billcorea 2023. 8. 16. 18:03
반응형

https://android-developers.googleblog.com/2023/08/whats-new-in-jetpack-compose-august-23-release.html

 

What’s new in the Jetpack Compose August ’23 release

News and insights on the Android platform, developer tools, and events.

android-developers.googleblog.com

이 글은 위 링크에서 퍼온 글입니다.  앱 개발에서 차지하는 비용(?) 중에서 UI 구성은 많은 부분을 할애하도록 합니다. xml layout 을 이용해서 작업을 할 때보다는 compose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성이나, 재활용성에 있어서는 많은 도움이 되고 있음을 느끼고 있는 중입니다. 

 

이 시점에 새로운 릴리즈가 나왔다고 하네요... 한번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글은 원본 페이지의 번역본임을 밝혀 둡니다. 

 


성능

2021년에 Compose 1.0을 처음 출시했을 때 우리는 구축할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 API 표면을 올바르게 만드는 데 집중했습니다. 우리는 개발자가 프로덕션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하기 쉽고 안정적인 강력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API를 원했습니다. API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에 따라 성능이 최우선 순위이며 2023년 8월 릴리스에서는 많은 성능 개선 사항을 달성했습니다.

수정자 성능

수정자는 이 릴리스에서 컴포지션 시간이 최대 80% 향상되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가장 좋은 점은 첫 번째 릴리스에서 API 표면을 올바르게 가져오는 작업 덕분에 대부분의 앱이 2023년 8월 릴리스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만으로 이러한 이점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회귀를 모니터링하고 성능 개선에 대한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일련의 벤치마크가 있습니다. Compose의 초기 1.0 릴리스 이후 우리는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벤치마크는 수정자를 구체화하는 데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수정자는 컴포지션 트리의 대부분을 구성하므로 Compose의 초기 컴포지션 시간에 가장 큰 기여를 했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설계를 위한 수정자 리팩터링은 2022년 10월 릴리스에서 내부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2022년 10월 릴리스에는 가장 낮은 수준의 모듈인 Compose UI에 새로운 API 및 성능 개선 사항이 포함되었습니다.수정자는 서로 위에 구축되므로 다음 릴리스인 2023년 3월부터Compose Foundation에서 하위 수준 수정자를 마이그레이션 하기 시작했습니다.여기에는 graphicsLayer , 저수준 포커스 수정자, 패딩  오프셋이 포함됩니다 . 이러한 저수준 수정자는 Clickable과 같이 활용도가 높은 다른 수정자에서 사용되며 Text 와 같은 많은 프레임워크 컴포저블에서도 활용됩니다.. 2023년 3월 릴리스에서 수정자를 마이그레이션 하면 해당 구성요소의 성능이 향상되었지만 더 높은 수준의 수정자와 컴포저블 자체를 새로운 수정자 시스템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을 때 실질적인 이점이 있을 것입니다.

2023년 8월 릴리스에서 클릭 가능한 수정 자를 새로운 수정자 시스템으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시작하여 구성 시간을 크게 개선했으며 경우에 따라 최대 80%까지 향상되었습니다 . 이는 버튼과 같은 클릭 가능한 요소를 포함하는 지연 목록과 특히 관련이 있습니다. Clickable 에서 사용하는 Modifier.indication 은 아직 마이그레이션 과정에 있으므로 향후 릴리스에서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작업의 일부로 원래 리팩터링에서 다루지 않은 구성된 수정자의 사용 사례를 식별하고 CompositionLocal 인스턴스를 사용하는 Modifier.Node 요소를 만들기 위한 새 API를 추가했습니다 .

현재 자체 수정자를 새 Modifier.Node API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과정을 안내하는 문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바로 시작하려면 저장소에서 샘플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Android Dev Summit '22의 Compose Modifiers 심층 분석 에서 변경 사항의 근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메모리

이 릴리스에는 메모리 사용에 대한 여러 가지 개선 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로 다른 Compose API에서 발생하는 할당을 면밀히 살펴보고 여러 영역, 특히 그래픽 스택 및 벡터 리소스 로딩에서 총할당을 줄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Compose의 메모리 공간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메모리 할당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들고 가비지 수집이 줄어들기 때문에 성능이 직접적으로 향상됩니다.

또한 ComposeView 사용 시 메모리 누수를 수정하여 모든 앱에 도움이 되지만 특히 다중 활동 아키텍처 또는 많은 양의 View/Compose 상호 운용성을 사용하는 앱에 유용합니다.

텍스트

BasicText는 수정자 작업으로 지원되는 새로운 렌더링 시스템으로 이동하여 초기 구성 시간에 평균 22%의 이득을 가져왔고 텍스트와 관련된 복잡한 레이아웃의 한 벤치마크에서 최대 70%의 이득을 가져왔습니다.

다음을 포함하여 여러 Text API도 안정화되었습니다.

핵심 기능 개선 및 수정

또한 핵심 API의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을 제공하고 일부 API를 안정화했습니다.

  • LazyStaggeredGrid 가 이제 안정되었습니다.
  • 반환된 객체가 원래 android.graphics.Paint를 래핑 하므로toComposePaint 를 대체하는 asComposePaint API가 추가되었습니다.
  • SubcomposeLayout에서 미리 보기를 지원하기 위해 IntermediateMeasurePolicy를 추가했습니다 .
  • 소프트 키보드 전에 키 이벤트를 가로채기 위해 onInterceptKeyBeforeSoftKeyboard 수정자를 추가했습니다.

이상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읽어 보았습니다.  오늘 하루 마무리도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참고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