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길을 나서지 않으면 그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없다

자작앱 설명서

안드로이드 앱 : 옵디강 (제주맛집) 리스트 조회.

Billcorea 2021. 12. 3. 23:37
반응형

스토어에 게시 되었어요.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illcoreatech.opdgang1127

 

옵디강 (제주맛집 리스트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인터넷에 널린(?) 제주 맛집 정보를 모아 봅니다.

play.google.com


이 앱은

1. 자료 수집 :
python 을 이용한 자동화 스크립트를 활용해서 인터넷에 게시된 맞집 리스트를 수집합니다.

 

https://billcorea.tistory.com/110

 

파이썬으로 제주의 맛집을 찾아서 (3)

오늘은 정리되고 있는 자료를 타인(?)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Firebase 의 Realtime Database 에 저장을 해 보도록 하겠다. import requests import sqlite3 import firebase_admin from firebase_admin import c..

billcorea.tistory.com

 

firebase realtime database 을 활용해서 수집 되는 정보를 저장해 둡니다.

2. 앱을 구동하면

기본 화면을 조회 합니다. 앞에 알림이 나오기는 하지만,
클릭하면 넘어 갑니다.

사용하시기전에 정보받기를 먼저 한번 해 주세요.

메뉴는

1) 정보갱신(제주 맛집) : 앞에서 설명한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받아 옵니다. 데이터 통신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주 하지는 않고, 필요시 마다 한번식 내려 받아서 보시면 됩니다.

firebase 의 데이터는 매일 아침 9시에 추가 수집을 하고 있어서
보실때 한번씩 받아오기를 해서 보면 최신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정보갱신(제주버스정류소) : 맛집 인근 1Km 주변에 위치한 버스정류소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해당 자료는 (http://www.jeju.go.kr/help/open.htm?act=view&seq=967654) 에서 수집된 api 을 활용해서 작성되었습니다.

3) 앱 알림은 처음 시작때 보이는 간단한 알림 정보를 표시 합니다.

4) 이 앱은 : 지금 보시는 페이지를 보여 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3. 찾아보기

찾아보는 방법은

1) 카테고리 선택
3단으로 구성된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대분류 (한식, 양식 ...) 중분류 (해물,생선, 회 ...) 소분류 를 다 선택할 수 도 있고, 대분류, 중분류만 선택할 수 도 있습니다.

2) 찾는 내용으로 검색
상호를 알고 있거나, 지역명 (한림, 구좌, 성산포 ...) 등으로 입력할 수 도 있습니다. 찾는 내용을 입력하고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과 연관된 자료를 리스트로 보여 줍니다.

3) 지도 버튼
리스트에 나와 있는 것들이 한개 또는 여러개 있을 경우 해당 정보를 지도에 표시해 줍니다.















4. 지도로 보기

지도로 보기는 구글맵 지도를 이용해서 조회된 내용에 해당 하는 위치늘 지도로 볼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확대/축소를 이용해서 지도의 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고, 내 위치 (권한 허용이 된 경우)버튼을 이용해서 지도에 나의 위치를 표시하여 찾는 곳과의 거리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5. 상세보기


가고 싶은 곳을 찾았다면, 지도 아래 링클를 클릭해서 해당 맛집에 대한 블로그의 내용을 열어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내용과 해당 위치가 일치 하지 않을 수 도 있지만, 블로그의 내용을 스크랩 해서 주소 정보를 받아 오고 있어서 잘 찾아 보시면 블로그에서 해당 맛집의 정보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개별 조회를 하는 경우 주변에 나타나는 버스정류소를 클릭하면
버스정류소의 이름과 해당 정류소에 도착예정인 버스 정보를 하단에 보여 줍니다.



















6. 기타
이 앱은 스크랩핑을 이용해서 맛집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므로 해당 맛집을 찾아 다니시는 수고를 하시는 분들께, 일종의 링크 공유정도이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해서 찾을 수 있는 정보를 한번에 모아서 보는 정도의 기능입니다.

이런 정도의 기능 제공이 불편하시면 6k2emg@gmail.com 으로 알려 주시면 앱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7. 개발과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https://billcorea.tistory.com/89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구글맵 활용 하기, 제주 맛집 리스트 (2)

앱을 만들면서 지도가 필요한 경우 카카오맵도 해 봤고, 구글맵도 구현해 보기는 했다. 카카오맵을 사용하면 나름 카카오의 지원(?)을 받아 이런 저런 것들을 해 볼 수 있다.  우선 좋은 점은 카

billcorea.tistory.com


p.s 이글은 앱을 게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은 앱이 playstore 에 게시 되기 전이며, 게시되면 update 할 예정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