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는 이제 android 13을 대상으로 앱을 게시하기 위해서는 광고 ID을 선언해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전부터(2022.4.1 이후) 적용되기 시작했던 부분이나, 9월이 된 이제 서야 준비를 해 봅니다. 그동안은 API 버전이 32 이하인 경우에만 적용되는 앱을 배포하여 왔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이제 API 33 이상 버전으로 옮겨 가기 위해서는 준비를 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패치를 하는 앱이 있어서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앱은 정상적으로 패치가 적용 되어 게시되었습니다. 아직 어떤 의미가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playstore의 게시에서 퇴짜(?)를 받지 않았으니 정리를 해 두고자 합니다.
먼저 manifest 파일에 다음 한 줄을 추가 했습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다음은 gradle 파일에 추가 합니다.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ds-identifier:18.0.1'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ppset:16.0.2'
다음은 체크 루틴을 추가해 두었습니다.
MainActivity 에 다음과 같이 function을 추가하고, onCreate에서 해당 function을 호출하는 정도... 이걸로 끝?
fun getIdAndLat() {
var adInfo: AdvertisingIdClient.Info? = null;
try {
adInfo = AdvertisingIdClient.getAdvertisingIdInfo(this@MainComposeActivity)
} catch (e : java.lang.Exception) {
}
var GAID = adInfo?.id
var limitTracking = adInfo?.isLimitAdTrackingEnabled
var client = AppSet.getClient(this@MainComposeActivity)
var task = client.appSetIdInfo
task.addOnSuccessListener { info ->
var scope = info.scope
var id = info.id
Log.e("getIdAndLat=", "${GAID} ${limitTracking} ${scope} ${id}")
}
Log.e("getIdAndLat", "----------------- END")
}
코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코드에서는 adInfo을 구하여 id을 찾아보는 정도까지만 구현이 되어 있고 그 이외의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 까지는 딱히 문제가 발생되었다는 보고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행되는 앱의 샘플 이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른 내용이 발견되거나, 오류 보고가 발생하게 되면 이 게시글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앱을 게시하게 되면 정책 에서 앱 콘텐츠 을 선택하고 광고ID을 클릭해서 광고ID 사용에 대한 내용을 저장해야 합니다.
그래야 앱을 게시할 때 정상적으로 게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json string을 kotlin 코드 변환 하기 (feat Plugin) (2) | 2022.09.19 |
---|---|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Duplicate class androidx.lifecycle.ViewModelLazy 빌드 오류 대처 방법 (2) | 2022.09.17 |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오피넷 API 활용해 보기... 요소수 주유소 검색 기능 (2) | 2022.08.29 |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material dialog 만들기 예제 (4) | 2022.08.24 |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Android Studio Update Dolphin Beta 5 (7) | 2022.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