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길을 나서지 않으면 그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없다

자작앱 설명서

가는 길에 메모 앱 사용자를 위한 설명서 (On The Way)

Billcorea 2022. 10. 2. 01:45
반응형

이 글은 앱 사용자를 위한 설명입니다.  (2022.10.03 13시 이후에 적용된 패치 버전 기준 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illcoreatech.ontheway801 

 

주변검색, 주변찾기, 가는길에, 요소수 주유소 - Google Play 앱

내주변의 장소를 선택하고, 선택한 위치에 도착하면 사전에 등록한 알림을 보내 줍니다.

play.google.com

앱 개발의 취지

집에 가는 길에 들려야 하는 곳이 있다면 근처에 도착했을 때 알림을 주고자 했습니다.  그 이후에 요소수 품귀가 있었던 때에는 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서 제공하는 요소수 재고가 있는 주요소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이 버전은

이 버전은 이전 버전에서 화면 구성을 새로게 수정합니다. 메뉴의 구현도 달라집니다. 

설정에서 등록하는 지역에 따라 요소수 주요소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opinet - 유가정보 api를 활용합니다.)

지도 화면에는 주변에 있는 주유소 위치 정보와 최근 우리 지역의 평균 유가정보를 표시합니다. (이것도 opinet에서 제공된  api을 활용합니다.)

 

설정 하기

설정화면1

 

 

 

다른 사람과 공유할 별칭을 나의 위치정보를 주기적으로 전달하도록 설정할 때 상대방 화면에 표시될 나의 별칭입니다. 

 

 

 

위치인식범위는 앱이 실행되는 스마트폰의 위치를 사전에 선택한 위치에서 얼마나 떨어진 상태까지 인식하게 할 것인가를 설정합니다. 

 

나의 위치에서 얼마나 떨어진 곳에 있는 곳을 검색하도록 할 것인가를 설정 합니다. 키워드 검색이나, 카테고리 검색을 할 때 찾을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한번 지정된 위치는 몇 시간 범위 내에서 진입/이탈하였을 때 알림을 보여줄 것인지 지정하는 것입니다. 

 

위치정보를 수신하기 위해서 위치정보를 보내줄 상대방에게 알림 정보를 보내는 것입니다.  예) 부모가 아이에게 알림 정보를 보내야 합니다. 

 

위치 설정에서 등록한 우리 집/회사/학교/학원 등의 위치 점검을 반복해서 할 것인 지를 선택 하면 됩니다.

 

 

 

 

설정화면2

 

 

 

 

 

 

 

 

 

 

 

요소수 주유소 정보를 보여줄 기본 위치 정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보일 주유소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서 주 사용 연료를 선택하도록 하였습니다.

 

 

내 위치를 보내줄 상대방의 정보를 표시합니다 위에서 토큰 정보를 보내주면 받은 상대방의 폰에 표시되는 내용이 됩니다. 

 

 

 

 

 

 

 

 

 

메인 메뉴

기본화면

 

이번에는 화면 구성을 단순하게 변경하였습니다 

이 그림과 같이 화면이 표시됩니다. 

 

제목 아래 부분에는 선택한 위치 정보가 있을 선택한 위치 정보와 함께 등록된 시간이 표시 됩니다.

 

키위드

키위드를 이용하여 주변을 검색합니다. 

카테고리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주변을 검색합니다. (예: 약국, 대형병원, 슈퍼마켓, 편의점....)

위치 설정

우리 집/ 회사 / 학교 / 학원 / 기타 등의 위치를 지도를 보면서 고정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

설정에서 선택한 지역의 요소수 주유소 정보를 보여 줍니다.

설정

설정의 앞에서 설명이 되었습니다.

 

 

키워드 검색

 

키워드를 이용한 검색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화면 상단에는 지도가 보이고 아래 부분에는 검색할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  검색 버튼을 이용해서 검색을 하게 되면, 지도 위에 해당 위치가 표시 됩니다. 

 

지도위에 마커를 클릭하면 하단에 리스트는 해당 위치 정보가 보이도록 이용됩니다. 

 

위치가 정해지면 명칭 하단에 있는 위치 알림 또는 알림 해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아래 부분이던 리스트 상단바를 위로 끌어올리면 화면 전체가 리스트만 나오는 화면으로 변경됩니다. 

 

이때는 조회된 위치 목록을 스크롤해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검색

 

카테고리 검색은 화면 중간에 있는 선택 콤보를 이용해서 내 주변을 검색할 카테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고 검색을 하게 되면 키워드 검색과 같이 지도상에 위치 정보를 표시합니다.

 

 

 

 

 

 

 

 

 

 

 

 

 

 

 

 

 

 

 

 

 

 

목록이 표시된 이후에는 키워드 검색과 동일하게 실행됩니다.

 

 

 

 

 

 

 

 

 

 

 

 

 

 

 

 

 

 

 

 

 

 

 

 

 

위치 설정

위치설정

 

위치 설정은 현재 5곳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우리 집, 학교, 회사, 학원, 그 외) 지정된 곳은 설정에서 선택하기에 따라 주기적으로 위치 기억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일회성으로 선택되는 위치와 다르게 매번 반복적(기억 활성화 시간 주기로 반복)으로 위치 기억을 설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된 위치에 진입하거나, 이탈하게 되는 경우 설정에 나와 있는 내 위치 수신 목록의 상대방에게 알림 메시지를 전달하게 됩니다.

 

 

 

 

 

 

 

 

 

 

 

 

 

 

 

 

 

요소수 주유소

요소수 주유소 정보

 

설정에서 선택한 지역에 있는 요소수 보유 주유소 위치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지도에서는 빨간색 주유소 표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마커를 클릭하면 아래 리스트가 해당 주유소 이름으로 전환되어 표시됩니다.

 

해당 정보는 오피넷으로부터 API을 통해서 수신하고 있습니다. 정보 중에 보고 일시 가 오래된 것의 경우도 오피넷에서 제공하는 정보이므로 보고 일시가 오래된 경우는 아무래도 방문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준 가격은 리터 단위 가격입니다. 방문 시 참고하세요.

 

 

 

 

 

 

 

 

 

 

 

 

 

 

 

이것으로 앱에 대한 기능 설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