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길을 나서지 않으면 그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없다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 Lock Task Mode (일종의 kiosk 모드) 만들어 보기

Billcorea 2023. 3. 26. 15:06
반응형

Lock Task Mode 

이게 먼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적인 앱들은 그저 사용하고 종료하고 하기 때문에 디바이스를 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을 테니 말입니다. 

 

이 개발자 가이드에서는 전용 장치를 단일 앱 또는 앱 집합에 잠글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 개발자 또는 솔루션 통합자인 경우 이 가이드를 읽고 설루션에 잠금 작업 모드를 추가하세요.

개발자 가이드에는 이렇게 기술 되어 있더군요.  나의 앱이 홈 런처가 되어 디바이스를 통제하게 됩니다.  그럼 이점은 무엇일까요?

 

  • 아이에게 휴대폰을 넘겨야 하는 경우 아이가 사용할 수 있는 앱의 범위를 통제할 수 있다.
  • 우리가 아는 키오스크 처럼 내가 개발한 앱이 디바이스를 통제할 수 있다.

그냥 쉽게 생각나는 것은 이런 정도인 것 같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이런 기능의 요구사항이 발생하게 되어 알지 못하는 이유로 해서 구글링과 holix  등을 통해서 이런저런 것을 알아보다가 개발자 페이지의 기술 내용을 열어 보게 되었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work/dpc/dedicated-devices/lock-task-mode

 

Lock task mode  |  Android Developers

Lock task mode Stay organized with collections Save and categorize content based on your preferences. This developer’s guide explains how dedicated devices can be locked to a single app or a set of apps. If you’re an 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 (EMM

developer.android.com

크억 ~ 꼬부랑 말을 이해 하는 것도 힘들어하는 마당에 기술적인 부분의 설명 또한 아련하게 다가옵니다.  이런 것들을 해소할 수 있는 다른 무언가를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github에서 답을 찾다

원작자의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 분이 만들어 놓은 코드를 보면서 이해를 했다기보다는 그저 옮겨와 소화(?)를 시키기로 했습니다.

https://github.com/mrugacz95/kiosk

 

GitHub - mrugacz95/kiosk: Example of Kiosk Mode for Android

Example of Kiosk Mode for Android. Contribute to mrugacz95/kios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kiosk 모드 설정

앱을 실행해 보면 화면에 버튼이 있고 이 버튼으로 모드 설정을 하거나, 해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install application 버튼이 있는 데, 이 버튼은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게 하려면 디바이스의 설정에서 관리자 권한을 이 앱에 부여하였을 때만 실행이 됩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

디바이스의 설정에서 홈런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내가 만든 앱을 고정시킨 후  홈 런처까지 설정을 해 버렸다면, 그걸 풀 수 있는 방법은 공장 초기화 말고는 없을 듯합니다.   (물론 앱 안에서 디바이스 설정을 들어갈 수 있도록 해 두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이런 정도까지의 배움을 할 수 있었습니다.   kotlin으로 작성된 source code을 참조해 보고 싶으시면 위 원작자의 링크를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