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길을 나서지 않으면 그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없다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개발 onestore 에 앱 등록해 보기 ...

Billcorea 2021. 10. 6. 09:00
반응형

구글의 playstore 는 개발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25 정도의 초기 등록 비용이 발생한다. 대략 30,000원 이하 정도

그러나 onestore 는 그럴 필요가 없다. 우리나라 통신3사의 사용자들이 동시에 접속하기도 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만 판매를 목적으로 한다면, playstore 을 공략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 먼저 onestore 에 개발자로 가입을 해 보자.

https://dev.onestore.co.kr/devpoc/index.omp

 

ONE store developer center

Explore delight 매일매일 새로운 즐거움을 발견합니다.

dev.onestore.co.kr

 

이번에는 상단 메뉴 중에서 APPS 을 클릭해서 나의 상품현황을 조회해 보자

onestore 메뉴

 그 다음은 신규 상품 등록을 클릭해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추가해 보자

 

 

 

 

 

 

 

상품 제목을 입력하고 

나의 앱 package name 을 입력하고 중복 체크를 클릭해서

중복 여부를 점검해 보는 것이다.

 

 

 

 

 

 

 

 

 

그 다음은 상품 정보등을 등록해 보자.

상품 등록 메뉴

상품을 이미 playstore 에 등록을 하고 있다면 상품정보 가져오기를 이용하여 쉽게 정보를 등록해 볼 수 있다.

 

playstore 에 등록 했던 정보가 자동으로 넘어 왔다.  다만, 스크릿 샷은 8개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이미지만 8개를 선택해야 한다.  8개 선택이 되었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가 보자.

 

상품 등록 이미지 1

 

상품 제목은 앱의 이름 , 이것은 keyword 을 잘 선택해서 입력해 두어야 한다. 그래야 사용자가 내 앱을 찾을 때 잘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한줄 설명에는 나의 앱을 대표할 수 있는 간략한 설명을 입력해 주고, 상품 설명에는 나앱의 사용자 설명을 길게 나열해 준다. 그래도 부족하다면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 URL 을 입력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고 생각이 된다.  잘 오지 않는 내 블로그의 방문자 확장을 위해서...

 

상품 등록 이미지 2

외부결제 사용 - 내앱에서 결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데, 인앱결제등을 playstore 등에서 이미 구현을 했다면 선택을 해야 할 것 같고. 그렇지 않다면 사용안함으로 설정하면 된다.  사용안함을 선택하면 안내문이 나오니 잘 읽어보고 결정 하시길...

 

그 다음은 그래픽 이미지을 등록해야 하는데, 이미지 규격을 맞쳐주지 않으면 등록이 되지 않으니 반드시 이미지 규격을 확인해서 맞게 해 주어야 한다.   구글에서는 사이즈 범위로 체크를 하던데 여기서는 꼭 사이즈를 1024 * 578 로 해 주어야 등록이 되니, 주의 하여야 한다.

YouTube URL 의 경우는 앱에 대한 설명을 동영상으로 해서 youtube 에 등록해 두었다면, 해당 url 을 입력해 주면 된다.

그 다음은 권한설명인데, 이 부부은 manifest 파일에 설정한 권한, 앱을 구동하면서 사용자에개 허가를 받아야 하는 권한등에 대한 설명을 입력한다.

 

 대표 아이콘은 앱을 개발할 때 사용했던 icon 이미지를 설정해 주면 되고, 동영상은 mp4 파일 만들어 두었다면 그것을 올려 주면 된다.  앱의 기능 설명이 들어 있어야 한다.  스크린 샷은 8개 까지만 올리는 수 있으므로 대표 이미지가 될 것 같은 이미지들로 올려 주면 된다. 해상도 제한은 1300 * 1300 dpi 이하이면 되므로 playstore 등록시에 사용했던 이미지 파일을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하면 된다.

 

상품 등록 카테고리 설정

앱의 기능 분류를 대표할 내용으로 해서 카테고리를 구분하고, 이용자 등급을 선택해서 등록하면 된다.  15세 이용가로 등록하면 무난할 것 같다. 청소년 이용불가 등 어려운 선택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품 등록 키워드 설정

키위드, 검색할 상품제목 등은 잘 설정해 두어야 앱 스토어에서 검색에 도움이 되며, 네이버에서 검색할 때도 유용하게 검색이 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상품등록 수집정보 등

앱에서 사용하는 위치정보가 있는 경우, 개인정보를 습득 하는 경우 이 부분에 대한 안내를 먼저 해야 한다.  나는 없으니 없다고 선택했다. 지적재산권은 타인의 개발한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 표시를 해 두어야 한다.  

 

상품등록 판매자 정보

끝으로 판매자에 대한 정보를 기술하면 일단은 완료..  전부 입력을 했다면, 화면 상단으로 가서 저장을 클릭한다.

 

To be continue ... 이후 부분은 다음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