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s

길을 나서지 않으면 그 길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없다

반응형

2021/09 8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한 나의 앱이 삭제 되었다. 어떻게 할 것인가 ? (feat 구글에서 메일 받음)

오늘은 난데없이 구글에서 메일이 하나 왔다. 헉~ 뭔가 ? 열어 보았더니, playstore 에 등록해 두었던 앱 하나가 삭제 되었다는 것이다. 이건 무슨 말인가 ? 앱이 삭제 되다니... 뭐 예전에도 몇개의 앱이 삭제 되었다는 메일을 받은 적이 있어서... ㅋ~ 그다지 놀랍지도 않지만, 이번에는 어떤 이유로 ? 그래서 메일을 첨부 이미지를 열어 보았더니. 두둥~ 친절하기도 하여라... 앱을 실행했다가 종료하기 위해서 뒤로 가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한번 클릭으로 앱이 종료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두번 클릭 하라는 안내 문구를 보여 주면서 adsense 을 통해서 광고를 붙였는데, 흠... 그것이 Toast.LENGTH_LONG 을 설정해 두기는 했지만, 저렇게 앱이 종료된 이후에도 Custom Toas..

안드로이드 앱 튕김 현상에 대한 확인 방법들

이전에 설명했던 Crashlytics 을 통해서 오류 보고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했었는데, 이번에 또 다른 것이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ANR-WatchDog, ACRA 등도 앱의 오류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오류 상태를 파악하고 그것으로 내가 만든 앱이 잘 돌아가는 지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았다. 1. 종류 ANR-WatchDog : github 에서 찾을 수 있음 ACRA : github 에서 찾을 수 있음 Crashlytics : firebase 에서 제공 Bugsnag : trial 또는 demo 버전으로 제공됨 (미국에 있는 회사에서) 2. 각각에 대해서 ANR-WatchDog https://github.com/SalomonBrys/ANR-WatchDog#with-gradle--..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범블비 에서 Trust Gradle Project ???

안드로이드 스튜디어 버전을 업했다... 그랬더니... 예전에 만들었던 project 을 열 때 마다 물어 본다. 이 project 을 신뢰할 수 있는 가? 새로운 gradle 로 변환을 하라는 것이다. 한번 해 보자... Trust Project ... 그래들이 새로 빌드를 시작했다... 프로젝트를 upgrade 할껀가 ? upgraded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시작할 껀지 물어 본다. 업그래이드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온다. gradle 버전을 7.0.2 까지 올리는 건가 보다. Run selected steps 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 처럼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 한다. 다 끝나고 나서 project gradle 파일을 보면 upgrade가 끝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으로 upgrade 가 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에서 주석 처리 하고 싶으데... 이상한 문자만 나온다.

코딩하다가 comment 달아야 하는 경우가 생기면 쉽게 사용하는 단축키 Ctrl + / 인데... 간혹 이것이 동작하는 않는 경우가 있다. 구글링을 해서 찾은 것은 한/영 입력기 가 Microsoft 입력기가 아닌 경우 나타난다고 한다. 실제로도 경험을 해보니 그런 경우가 있었다. 다음 부터는 그런 일이 없도록 잘 기억해 두어야 하겠다. 오류가 발생한 주석 처리는 이렇게 표시됨. 그럼 오늘도 즐~ 코딩...

안드로이드 디버깅 을 wifi 로 해 보기

앱 개발을 하다보면 디버깅은 필수... 그런데 그때 마다 AVD로만 하기에도 그렇고 , 어떤 경우는 필수로 실제폰에 앱을 깔고 debug 해 보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처음 앱을 개발하던 시절 부터 언제가 까지는 그런 경우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실물폰과 내컴을 연결해서 디버그를 해 왔다. 그러나 wifi 가 공유되는 경우 케이블 연결을 하지 않아도 디버깅을 할 수 있으니... 이런 편한 일이.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먼저 AVD 을 하나 실행하거나, 실물폰을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디버깅 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든다. 2. 그리고 android studio 을 실행하고 아래 Terminal 에서 명령어 입력상태로 들어간다. 3. adb tcpip 5555 을 입력한다. 이건 adb 에게..

안드로이드 바코드 스캐너 연동을 활용한 기능 구현 이야기

오늘은 barcode 인식을 이용한 앱 구현에 대한 정리를 해 볼까 한다. 이 기능 구현의 시작은 어느 티비에서 방송했던, 어쩌다 사장 이라는 방송에서 출연진들이 원래 가게 주인이 적어든 가격표를 찾아가면서 판매를 하는 것을 보고, 단순한 바코드 인식을 통해 pos 을 구현해 볼 수 있을 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dependencies { ..... implementation 'com.journeyapps:zxing-android-embedded:4.0.0' ..... } 먼저 gradle 파일에 implementation 을 추가한다. 구글링을 통해서 발견한 barcode 인식을 위한 준비라고나 할까 ? 그리고 사용하는 방법은 activity 에서 호출해 주기만 하면 되고, onActivityRes..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문자 한번에 보내기는 어떻게 ?

아무래도 휴대폰에 앱을 개발하는 일이다 보니, 문자 전송 같은 기본 기능을 이용하는 앱을 개발하는 일이 많기는 하다. 요새는 카카오톡등을 이용하거나, FCM 등을 이용해서 알림을 보내는 기능등을 구현해 보지만, 예전 방식 처럼 SMS 을 전송해 보는 것도 오랜만 이기는 하다. 구글이 계정 정책등으로 인해 앱을 등록할 때 기본앱으로 사용할 수 없는 SMS 앱은 등록에 무리가 있다. 그래서 그냥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기본앱 기능은 아니지만, 필요에 의한 문자 전송을 구현하는 앱을 만들어 볼 까 싶다. 먼저 앱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Manifest 파일에 권한 설정을 등록해 준다. ...... SMS 발송 권한을 설정했으니, 앱을 실행하면서 실제 동작이 발생 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권한을 획득 하는 코드를 ..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도전 5일차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등록

앱을 만들었으니 이번에는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을 해 보자 등록을 하려면 먼저 개발자 계정으로 사용자 등록을 진행해야 한다. https://play.google.com/console/signup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Google 서비스를 Google Play Developer Console로 이동하려면 로그인하세요. accounts.google.com 앱을 등록하려면 개발자 계정을 먼저 생성해야 한다. 개발자 이름, 이메일 주소 , 연락처 전화번호 등등을 입력하고 약관은 체크를 하고 진행 해야 한다. 요새는 워낙 세상이 흉흉하니 가급적이면 구글계정으로 이메일 계정을 하나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을 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일..

반응형